UNIST 반도체 소재·부품 대학원장
윤태식 교수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반도체 산업은
그 역할이 급속도로 상승하는 핵심 산업입니다.
UNIST 반도체 소재·부품 대학원을 개원하게 되어서 그 동안 수고하신 분들과 관심을 갖고 지켜봐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반도체 산업은 모든 산업의 기반이 되는 산업으로서 역할을 해왔으며 특히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그 역할이 더욱 급속도로 상승하는 핵심이 되는 산업입니다.
또한 우리나라 산업의 약 20%를 차지하고 수출은 1,000억 달러에 근접하는 우리나라의 가장 핵심이 되는 산업입니다. 반도체 인재 양성의 필요성으로 정부/민간을 주도로 많은 인재 양성 사업이 있었으나 반도체 소재, 부품, 장비, 공정에 대한 우수 인재 양성은 많이 부족하여서 이에 대한 필요성을 가지고 UNIST에서 반도체 소재 부품 대학원을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UNIST는 동남권 유일의 과학기술원으로서 특히 소재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교수진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반도체 소재 분야의 우수한 인재 양성은 물론 반도체 산업의 혁신 인프라 조성에 기여할 것입니다.
UNIST 반도체 소재·부품 대학원은 ‘반도체 핵심 연구를 중심으로 한 연구 혁신’과 ‘자기주도적인 인재 양성을 기반으로 반도체산업 선도’를 목표로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는 우수 석,박사급 인력을 양성할 것입니다.
저희 반도체 소재·부품 대학원은 반도체 분야의 전문 교수진을 통해서 학생들이 스스로 다양하고 주도적인 교육을 만들어 갈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습니다. 반도체 소재·부품 대학원을 통해서 ‘반도체 분야의 혁신 인재’로, ‘산업을 선도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나갈 것입니다.
또한 높은 이상을 가지되 기초는 땅을 기반으로 하는 마음으로 반도체 소재·부품 대학원 학생들이 혁신 연구와 산업 현장에 균형감을 갖는 교육을 통해서 동남권의 ‘석유화학 산업을 반도체 소재 산업’으로 라는 슬로건 하에 반도체 원천 연구와 산업의 융합 연구를 통해서 우리나라 반도체 생태계를 고도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